[안전문화] 안전한 일상을 함께 만들다(삼성SDI)

오늘의 안전문화는 안전한 일터를 넘어 안전한 일상을 함께 만들다, 삼성SDI 편입니다.

‘안전’ 최우선 가치 추구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안전 취약계층을 돌아보는 ESG 윤리경영 실천

주요활동 보기

안전 취약계층 어린이 맞춤 참여형 안전프로그램 운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였습니다.

  • 임직원 자녀 총 330명 대상으로 CPR 체험 교육을 실시하여 어린이 비상 대응 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사내ㆍ외 어린이집 어린이 대상 찾아가는 화상 안전 교육을 392회 실시하여 총 7,042명의 어린이가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 초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내 어린이 안전 일기장을 지급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사업장 인근 5개 초등학교에 숲 조성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보행 안전을 위한 Walk Smart 캠페인 추진으로 보행 안전의식 제고에 힘썼습니다.

  • 임직원 참여 공모전을 시행하여 당사 대표 캐릭터 ‘두디’가 탄생하였고 웹툰, 이모티콘, 굿즈등의 제작으로 어린이, MZ세대 Needs 반영한 사내ㆍ외 안전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임직원 자녀 대상, 보행 안전 그림그리기 대회를 운영하여 총 530명이 참가하여 18건의 우수작을 시상하였습니다.

‘안전’ 최우선 가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Global 선진 안전 교육 확대를 위해 국내·외 체험형 종합 안전체험관을 구축하였습니다.

  • 당사 중대사고 발생 위험 요소 분석을 통해 협착, 추락 등 5종의 사고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제작하여 총 23,260명 교육을 실시하였고, 개방이 어려운 국가 핵심 기술 사업장의 보안 대책을 마련하여 가족 사내 초청 행사로 교육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자율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사고 제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작업 전 위험 예측 및 대책을 수기로 작성하는 DRI 활동을 정례화하고 있습니다. DRI란 Double check Risk Inspection의 약자로 작업 전 해당 작업의 유해ㆍ위험 요인을 찾고 안전대책을 수립하며 위험도를 수기ㆍ그림으로 직접 작성하는 활동입니다.

사업장 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문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위험시설ㆍ공정 2,471개소에 대표이사/全 임원이 1:1 매칭하여 1회/월 현장으로 찾아가 불합리를 발굴하고 작업자의 건의 사항을 청취하는 현장 안전관리 임원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행동을 습관화하기 위해 안전영상/TBM/배너 공모전, 게릴라/퀴즈/이벤트등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과 보기

  • 취약계층 어린이 맞춤 안전관리 강화로 사회적 가치 실현, 대상 범위 점진적 확대로 정부 정책 동참
  • MZ세대 및 어린이 Needs 파악한 친근한 캠페인을 통한 안전 행동 생활화 유도
  • 차별화된 체험형 교육을 국내·외로 확산하여 Global 안전교육 선도
  • 안전문화 분야별 의식 수준 Level 증가 및 산업재해 재해율 동종업계 대비 낮음

원문 다운받기

2023년 안전문화 유공 공모전 우수사례집은 행정안전부 – 정책자료 – 참고자료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관련 자료도 많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내용 보기

2023 안전문화 유공 공모전 결과 우수사례에 선정된 내용을 모아 우수사례집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사회 각 분야 안전문화 활동을 장려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우수사례를 발굴ㆍ확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참고 바랍니다. 

○(지자체 부문)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경기도 김포시, 강원특별자치도, 경남 하동군, 전북 고창군, 경북 포항시

○(민간기관 부문) HD현대인프라코어, 삼성SDI,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동서발전, (사)대한산업안전협회, 대한송유관공사, 
부산교통공사,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현대모비스(주), 새마을교통봉사대 남양주시지대, 
(사)재난구호사협회, 용산구시설관리공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서귀포시 자율방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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