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행정공인인증서(GPKI)

행정공인인증서(GPKI) 알아보기

행정공인인증서(GPKI) 용어 설명

행정전자서명이 전정한 것임을 확인·증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정기관, 보조기관, 보좌기관, 전자문서유통 및 행정정보 공공이용, 공공기반, 은행 또는 사용자에게 발급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한다. 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이 사용자인증 및 전자결재, 보안메일 등의 행정업무 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 부처별 개인단위의 인증서를 발급하기도 하고 사무관리규정에 따라 관인을 가질 수 있는 행정기관, 보조기관, 보좌기관 등의 과단위 까지 1개의 기관인증서인 전자관인용 인증서를 발급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컴퓨터시스템(서버)에서 지속적으로 처리하는 전자문서유통 등 행정업무를 위한 서버용 행정공인인증서, 공직자통합메일(부서 대표메일 등)을 위한 특수목적용 행정공인인증서, 특수목적용(차량용) 행정공인인증서 등이 있다. 행정공인인증서는 갱신을 제외한 발급, 재발급, 페지의 경우 신청서를 작성, 관리자에게 공문을 발송하여 처리한다. 갱신은 인증서갱신안내 이메일이 인증서 만료 100일 전에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발송되면 기발급 인증서를 이용하여 갱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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