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조기퇴직연금과 퇴직연금

조기퇴직연금을 받는 것이 지급개시연령에 도달하여 퇴직연금을 받는 것보다 유리한지 아니면 불리한지 궁금합니다.

핵심요약

조기퇴직연금은 신청한 시점의 지급률이 사망 시까지 고정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
단순히 수치로 유불리를 따질 것이 아니라 은퇴 후 본인의 경제상황 등을 충분히 파악한 후 선택

알아보기

조기퇴직연금 선택여부를 단순히 수치로 유·불리를 따질 것이 아니라 은퇴 후 본인의 경제상황 등을 충분히 파악하신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기퇴직연금은 은퇴 후 소득이 없거나 일하더라도 소득이 적은 사람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거나 실직 또는 명예퇴직 등으로 일자리를 잃은 퇴직자들이 조기에 연금을 앞당겨 받지 않으면 생활이 곤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도입된 제도입니다.

조기퇴직연금은 일반퇴직연금 수급시보다 최대 5년 일찍 연금을 받기 때문에 연금액이 최대 25%(1년당 5%씩 감액)가 감액됩니다. 특히, 조기퇴직연금은 신청한 시점의 지급률이 사망시까지 고정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미리 앞당겨 받는 대신에 연금액이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급개시연령이 60세인 퇴직연금수급자가 5년 일찍 연금을 수급할 경우 25%가 감액되어 조기퇴직연금과 퇴직연금의 총 수령액을 비교해 볼 때, 2016~2020년도와 같이 연금인상률이 동결일 경우 손익분기점은 75세가 되며, 2014~15년도 연금인상률인 1.3%를 가정할 때 대략 80세가 손익분기점이 됩니다.

Leave a Comment